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2월 23일, 감염병 위기경보가 ‘심각’단계로 격상하며 IT 기업들이 재택근무를 시행하기 시작했습니다. SAP, 아마존과 같은 외국계 기업들은 이미 재택근무에 돌입했으며, 카카오키즈, 넥슨, 토스랩 등을 비롯해 국내 대기업 최초로 SK텔레콤이 전사 재택근무를 시행하는 등 국내 기업 또한 직원들의 안전을 위해 재택근무 도입 검토 또는 추진 중입니다.
재택근무 기업 사례
1) 스터디파이
국내에도 재택근무를 시행하는 회사가 있습니다. 온라인 스터디 플랫폼 스터디파이(Studypie)입니다. 스터디파이는 전 직원이 100% 재택근무를 하고 있으며,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에 직원이 퍼져있습니다. 사무실을 임대하는 비용을 아껴서 전 직원이 1년에 두 번, 2주간 워크숍에 사용하고 있죠. 물론 모든 비용은 스터디파이가 부담합니다. 스터디파이는 원격근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문서화’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입사 지원을 받을 때 장문의 에세이를 받고 있죠. 글로 본인을 잘 표현할 수 있다면 원격 근무에도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2) 스마트스터디
아기 상어라는 노래를 유행시킨 유아 교육 회사 스마트스터디(Smartstudy)는 지난 2015년, 메르스 사태가 벌어졌을 당시 실제로 전사 재택근무를 시행했습니다. 스마트스터디는 전사 재택근무 후 설문조사를 시행했고, 76%가 전반적으로 만족한다는 응답을 얻었습니다. 업무 효율도 향상되었다는 응답이 과반수 이상이었습니다. 그 외 장점에는 일정 관리, 컨디션 관리, 건강 문제, 비용 문제 등 다양한 장점에 대해 말씀해주었으며, 동료가 그립다거나, 신입 사원의 경우 물어볼 곳이 없어 불편했다는 단점들도 함께 거론되었습니다.
3) 토스랩
업무용 협업툴 잔디(JANDI)를 서비스하는 토스랩(Toss Lab)도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하자 임직원들의 안전을 위해 전사 재택근무를 시행했습니다. 전사 및 팀별 주간 회의는 화상 통화 및 화면 공유 기능을 통해 자료를 함께 보며 진행합니다. 업무 논의는 부서별, 프로젝트별로 대화방을 생성해 진행합니다. 여러 프로젝트를 동시에 진행해도 업무 대화에 혼선이 생기지 않습니다. 또한, Google 캘린더, Trello, JIRA 등 외부 서비스를 연동하여 일정과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한눈에 파악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재택근무를 도와주는 협업툴
업무용 협업툴을 도입한 기업들은 화상회의, 메신저, 프로젝트 관리 툴을 잘 활용하여 재택근무자가 많아도 업무에 미치는 영향이 적은 편입니다.
1. 일정 공유, 파일 관리 > 구글 (G Suite)
그룹웨어의 제한적인 사용성으로 요즘 대세 협업도구는 구글의 G Suite입니다. G Suite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이메일, 캘린더, 문서, 드라이브로 타 서비스와 연동이 쉽다는 점도 큰 장점으로 어필되고 있습니다. 요즘 급성장하는 스타트업들 뿐만 아니라 새롭게 차세대 그룹웨어를 고민하는 중소/중견 기업들도 빠르게 도입하고 있습니다. 구글 캘린더를 이용하면 재택근무 시에도 구성원들의 일정 파악이 쉬워집니다. 그뿐만 아니라 구글 드라이브에 올라와 있는 문서는 언제 어디서나 권한만 있으면 접속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 G Suite + JANDI로 사내협업 플랫폼 만들기
2. 프로젝트, 할 일 관리 > 트렐로 (Trello)
“그 일 어떻게 되고 있어?”라고 자주 묻는다면 트렐로가 적격입니다. 마치 포스트잇을 벽에 붙여놓고 팀 업무를 관리하듯 트렐로는 ‘카드’를 생성하고 Drag & Drop으로 이동시키며 프로젝트 및 할 일 관리가 매우 쉬워집니다. 프로젝트 관련 파일, 할 일, 피드백, 관련자, 마감 일정까지 모두 하나의 카드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상황이 변경됐거나, 피드백을 남겼거나, 파일을 업로드했을 경우 이메일 또는 잔디로 알림을 받아 실시간으로 현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커뮤니케이션, 화상 회의 > 잔디 (JANDI)
재택근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소통입니다. 잔디를 활용해 팀, 프로젝트 등 주제별 대화방을 만들고 필요에 따라 대화방에서 화상 회의를 띄워 구성원과 소통합니다. 개인용 메신저로 일할 때 여러 주제가 하나의 단체대화방에서 이루어지다 보니 업무 혼선을 일으키지만, 업무용 메신저는 주제별 대화방에서 집중된 대화가 오갈 수 있어 편리합니다. 화상회의 시 화면 공유를 통해 문서를 함께 보며 실시간 피드백을 나눌 수도 있습니다.
※ 코로나19 사태가 조속히 해결되기를 바라는 마음에 모든 기능을 포함한 Enterprise Plan을 4/30까지 무상으로 제공합니다. 많은 공유와 신청 부탁드립니다.
신청 링크: http://bit.ly/2vYzels
The post 재택근무에 꼭 필요한 업무 도구 Best 3 appeared first on 잔디 블로그.